본문 바로가기

금융

금융 73 - 외환 시장에서의 중앙은행의 역할 (환율 안정화, 외환시장 개입 등)

반응형

외환시장에서 중앙은행은 다음과 같은 역할을 한다.

 

환율 안정화: 중앙은행은 환율 안정을 위해 환율 변동에 대한 시장 참여를 통해 외환시장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있다. 예를 들어 화폐 가치가 너무 떨어져 고정환율제를 유지하기 어려울 경우 중앙은행이 외환시장에 개입해 환율 변동을 조절할 수 있다.

외환 시장 개입: 중앙은행이 화폐 가치 안정을 위해 외환시장에 개입한다. 이를 위해 중앙은행은 자체 통화를 팔거나 사들여 시장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. 환율 안정을 위해 외환시장에서 대규모 외환거래에도 참여한다.

외환 시장 정보 수집: 중앙은행들은 외환시장에서 일어나는 변화와 동향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외환시장 정보를 수집·분석해 시장 전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이를 정책 수립에 반영하고 있다.

 

국내 통화의 발행 및 수급 통제: 중앙은행들은 국내 통화의 발행과 수급을 통제함으로써 화폐 가치의 안정을 추구한다. 예를 들어 자국 통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 중앙은행은 적절한 수준의 통화를 발행해 자국 통화 가치의 안정을 유지할 수 있다.

외환 유동성 제공: 외환시장에서 자국 통화가 필요할 경우 중앙은행은 시장 안정을 위해 외환 유동성을 공급한다. 이를 위해 중앙은행은 대출과 같은 방식으로 외환 자금을 제공할 수 있다.

 

반응형